교과과정

전공역량 안내
역량명 정 의 측정문항
의사소통재활 전문가역량 의사소통재활 전문가로서의 사명감을 기반으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
하위 1) 전문지식습득능력 언어 및 청각장애 재활 등 언어치료·청각학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1) 나는 배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여 학습한다.
(2) 나는 인체의 청각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나는 전공분야를 학습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있다.
(4) 나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
(5) 나는 언어발달 단계와 언어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나는 일상적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수화언어를 보고 의미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7) 나는 장애에 따른 언어장애 재활훈련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나는 보청기 및 청각보조기기의 기본 원리에 대해 알고 있다.
하위 2) 실무적용능력 전공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말·언어 및 청각장애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에 임하는 능력 (1) 나는 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노력한다.
(2) 나는 대상자를 정확히 진단하여 재활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나는 적합한 청각보조기기를 활용하여 청능 및 언어재활치료에 임할 수 있다.
(4) 나는 재활치료 실무현장에서 요구되는 수화언어를 표현할 수 있다.
(5) 나는 실습상황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6) 나는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적합한 진단 및 평가를 실행할 수 있다.
(7) 나는 대상자의 장애 유형에 따라 적합한 재활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다.
(8) 나는 다양한 임상 사례를 통해 얻은 지식을 재활치료 실무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2. 창의·융합적 사고역량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통합적 사고를 통해 문제 상황을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폭넓게 이해하는 능력
하위 1) 통합적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를 통해 문제 상황에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능력 (1) 나는 다양한 해결방법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나는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의 인과관계와 상황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나는 내가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4) 나는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위해 다른 개념들을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다.
(5) 나는 과거 발생했던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반복 점검하는 편이다.
(6) 나는 문제해결 시 발생 가능한 상황이나 문제점을 예상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다.
(7) 나는 문제상황이 발생했을 때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8) 나는 문제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해결책을 단계적으로 구상하여 제시할 수 있다.
하위 2) 자기계발능력 언어치료 및 청각학 분야 전문 지식을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능력 (1) 나는 나의 목표에 맞는 의사소통재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2) 나는 나의 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현을 위해 단계적으로 노력한다.
(3) 나는 전공지식 이외에도 의사소통재활 분야에 요구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나만의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다.
(4) 나는 나의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5) 나는 나의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으며,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학습계획을 가지고 있다.
(6) 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알고 있다.
(7) 나는 특정 전문 영역을 탐구하기 위한 적극적 태도를 갖추고 있다.
(8) 나는 전공과 관련된 나만의 관심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분야에 대한 연구, 저널, 매체 등을 지속적으로 찾아본다.
3. 사회적 상호작용역량 실무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과 관계에서 상호 협력적으로 소통하는 능력
하위 1) 의사소통능력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언어·비언어적 요소를 선택하여 소통을 실현하는 능력 (1) 나는 의사소통 상황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한다.
(2) 나는 대상자에게 치료 과정과 목표를 간결하고 알기쉽게 설명할 수 있다.
(3) 나는 상대방이 나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한다.
(4) 나는 의사소통의 올바른 절차를 준수한다.
(5) 나는 대상자의 의도와 논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6) 나는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에 공감하여 알맞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7) 나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소통방식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8) 나는 나와 다른 입장과 의견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하위 2) 전략적 협업능력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조직 내·외 구성원과 유기적 상호작용을 이끌어 원활하게 협업하는 능력 (1) 나는 조직의 공동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2) 나는 협력적 자세를 바탕으로 구성원과 업무 목표를 공유할 수 있다.
(3) 나는 상대방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입장의 차이를 고려하여 상호이익이 되는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다.
(4) 나는 직무와 상관없이 각자가 맡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업무에 임할 수 있다.
(5) 나는 개인의 가치보다 공동의 가치가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6) 나는 협력적으로 갈등을 조절하여,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히 유지한다.
(7) 나는 프로젝트나 실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8) 나는 자신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분명히 인식하고 조직 내·외부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