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재활 전문가역량 |
의사소통재활 전문가로서의 사명감을 기반으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 |
하위 1) |
전문지식습득능력 |
언어 및 청각장애 재활 등 언어치료·청각학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
(1) 나는 배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여 학습한다. |
(2) 나는 인체의 청각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3) 나는 전공분야를 학습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있다. |
(4) 나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 |
(5) 나는 언어발달 단계와 언어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6) 나는 일상적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수화언어를 보고 의미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
(7) 나는 장애에 따른 언어장애 재활훈련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8) 나는 보청기 및 청각보조기기의 기본 원리에 대해 알고 있다. |
하위 2) |
실무적용능력 |
전공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말·언어 및 청각장애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에 임하는 능력 |
(1) 나는 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노력한다. |
(2) 나는 대상자를 정확히 진단하여 재활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3) 나는 적합한 청각보조기기를 활용하여 청능 및 언어재활치료에 임할 수 있다. |
(4) 나는 재활치료 실무현장에서 요구되는 수화언어를 표현할 수 있다. |
(5) 나는 실습상황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6) 나는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적합한 진단 및 평가를 실행할 수 있다. |
(7) 나는 대상자의 장애 유형에 따라 적합한 재활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다. |
(8) 나는 다양한 임상 사례를 통해 얻은 지식을 재활치료 실무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
2. 창의·융합적 사고역량 |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통합적 사고를 통해 문제 상황을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폭넓게 이해하는 능력 |
하위 1) |
통합적 문제해결능력 |
논리적 사고를 통해 문제 상황에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능력 |
(1) 나는 다양한 해결방법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2) 나는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의 인과관계와 상황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3) 나는 내가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
(4) 나는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위해 다른 개념들을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다. |
(5) 나는 과거 발생했던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반복 점검하는 편이다. |
(6) 나는 문제해결 시 발생 가능한 상황이나 문제점을 예상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다. |
(7) 나는 문제상황이 발생했을 때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8) 나는 문제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해결책을 단계적으로 구상하여 제시할 수 있다. |
하위 2) |
자기계발능력 |
언어치료 및 청각학 분야 전문 지식을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능력 |
(1) 나는 나의 목표에 맞는 의사소통재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
(2) 나는 나의 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현을 위해 단계적으로 노력한다. |
(3) 나는 전공지식 이외에도 의사소통재활 분야에 요구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나만의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다. |
(4) 나는 나의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
(5) 나는 나의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으며,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학습계획을 가지고 있다. |
(6) 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알고 있다. |
(7) 나는 특정 전문 영역을 탐구하기 위한 적극적 태도를 갖추고 있다. |
(8) 나는 전공과 관련된 나만의 관심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분야에 대한 연구, 저널, 매체 등을 지속적으로 찾아본다. |
3. 사회적 상호작용역량 |
실무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과 관계에서 상호 협력적으로 소통하는 능력 |
하위 1) |
의사소통능력 |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언어·비언어적 요소를 선택하여 소통을 실현하는 능력 |
(1) 나는 의사소통 상황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한다. |
(2) 나는 대상자에게 치료 과정과 목표를 간결하고 알기쉽게 설명할 수 있다. |
(3) 나는 상대방이 나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한다. |
(4) 나는 의사소통의 올바른 절차를 준수한다. |
(5) 나는 대상자의 의도와 논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
(6) 나는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에 공감하여 알맞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
(7) 나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소통방식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
(8) 나는 나와 다른 입장과 의견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
하위 2) |
전략적 협업능력 |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조직 내·외 구성원과 유기적 상호작용을 이끌어 원활하게 협업하는 능력 |
(1) 나는 조직의 공동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2) 나는 협력적 자세를 바탕으로 구성원과 업무 목표를 공유할 수 있다. |
(3) 나는 상대방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입장의 차이를 고려하여 상호이익이 되는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다. |
(4) 나는 직무와 상관없이 각자가 맡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업무에 임할 수 있다. |
(5) 나는 개인의 가치보다 공동의 가치가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6) 나는 협력적으로 갈등을 조절하여,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히 유지한다. |
(7) 나는 프로젝트나 실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
(8) 나는 자신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분명히 인식하고 조직 내·외부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