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교과과정
<석사과정> 언어병리학 교과과정
석사과정 언어병리학 교과과정표
구 분 교 과 목 명 학 점 시 간 비고
전공 필수 조음음운장애 2 2
신경언어장애 2 2
언어발달장애 2 2
음성장애 2 2
유창성장애 2 2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2 2
언어재활관찰 3 2
언어진단실습 3 3
언어재활실습 3 3
언어치료현장실무 2 2
소계 23 22
전공 선택 의사소통장애개론 2 2
언어기관해부생리 2 2
언어발달 2 2
의사소통장애상담 2 2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2 2
지적장애언어재활 2 2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2 2
청각장애언어재활 2 2
뇌성마비언어재활 2 2
개별연구지도 2 2
소계 20 20
합계 43
전공필수과목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 & Phonological Disorders)
조음 및 음운장애 혹은 말소리 산출 장애를 이해하고, 조음 및 음운평가 방법, 오류 패턴에 따른 세부적인 분석을 실시한다. 음성학, 음운론의 이론적 토대에 따른 치료 방법을 습득하고 토의한다.
신경언어장애(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의 병리로 인해 발생되는 성인기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여 감별 진단을 실시하며, 사례에 적합한 치료 접근방법을 습득하여 실제 임상 실습을 통해 적용한다.
언어발달장애(Language Development Disorders)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언어발달의 지연 및 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 언어장애의 증상을 평가 진단하며 개별 사례에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연구를 실시한다.
음성장애(Voice Disorders)
음성 및 발성장애의 유형 및 원인에 대해 고찰하고, 언어재활사가 실시하는 문제된 음성을 측정 분석하여 실제 발성장애를 진단하며 다양한 치료접근법을 익히고 토의한다.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
구어의 유창성에 결함을 나타내는 속화와 말더듬을 비롯한 다양한 유차성장애에 대해 원인과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진단 평가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치료 접근법들을 비교 이해하여 환자의 특성에 따른 치료접근법을 토의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Diagnosis & 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
다양한 의사소통 장애에 대해 평가 목적, 평가의 과정 및 절차, 결과 해석 등에 대해 이론 및 실제를 습득하는 과목으로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언어검사에 대해 논의하고 임상현장에서 언어재활사가 지녀야 할 진단 평가의 방법과 실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논의한다.
언어재활관찰(Clinical Observation)
임상 지도 교수의 감독 하에 말 및 언어 치료에 대해 관찰하여 토의하고, 관련 기관에서 현장 실습을 한다.
언어진단실습(Clinic Practicum : Diagnosis)
임상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치료 방법에 대해 관찰하고 의사소통장애의 말 언어문제에 대해 평가하고 진단을 내리는 과정에 대해 실습하고, 진단평가 보고서의 작성 방법을 익힌다.
언어재활실습(Clinic Practicum : Treatment)
임상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치료 방법에 대해 관찰하고 의사소통 장애의 종합 진단 및 효과적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실습하고, 치료 보고서 작성 방법을 익힌다.
언어치료현장실무(Field Practice)
다양한 언어치료 현장에서 필요한 각종 문서 작성 및 관련 업무 처리와 관련된 이론을 배우고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전공선택과목
의사소통장애개론(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 전체에 대한 안내 및 기본 지식 습득을 위한 과목으로 언어치료개론 및 언어병리로 인한 장애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의 유형에 따른 특징, 치료방법, 재활과정 및 의사소통장애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언어기관해부생리(Anatomy & Physiology for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 상징을 구어기관을 통해 산출하고, 전달 이해되는 의사소통 과정과 관련된 호흡, 발성, 공명 및 조음기관과 이를 통제하는 대뇌의 구조와 생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논의한다.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정상아동의 언어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언어의 의미 · 구조론 · 화용론적 영역에 따른 언어발달 과정과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을 이해하고 발달지체정도와 발달 형태에 따라 비교분석하고 논의한다.
의사소통장애상담(Counsel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과정은 다양한 연령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면담 혹은 상담을 기본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언어재활의 과정에서 의사소통장애 아동이나 성인의 가족이나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 언어재활사가 임상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상담 기술과 이론을 습득하고 논의한다.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Experimental Design & Statical Analysis for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주제에 맞는 연구를 설계하고 분석, 비교 검토하는 교과목이다. 학위논문 작성방법과 자료에 대한 통계적 처리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지적장애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with Mental Retardation)
언어발달장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적장애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 이들의 의사소통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 및 재활에 필요한 제반 지식에 대해 논의한다.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범주성장애로 인한 언어 및 의사소통의 문제를 이해하고, 자페 아동의 변형된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을 평가 진단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언어치료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논의한다.
청각장애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로 인한 말 언어장애의 특성을 알고 이들의 언어발달 및 의사소통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평가 및 치료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뇌성마비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with Cerebral Palsy)
생의 이른 시기에 뇌병변으로 인해 발생하는 운동 및 자세의 장애를 뇌성마비라고 한다. 뇌성마비의 말 언어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며, 필요한 중재 및 말 언어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논의한다.
개별연구지도(Research)
지도교수를 중심으로 연구계획서 및 학위논문의 계획, 실행 및 발표의 모든 과정을 개별적으로 안내하고 감독한다.